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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소셜미디어마케팅 본문
제12주차
: 소셜미디어마케팅
l 소셜미디어의 글로벌 동향
- 현제 전 세계에서 모든 사용자들이 압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없음
- 세대간 이용하는 미디어에 차이가 발생
l 소셜미디어별 특징
- 위챗 : 중국의 텐센트가 제공하는 플랫폼. 위챗 공식패널 서비스. 최근 해외 사용자의 공식 계정 개설도 허용
- 큐존 : 텐센트의 개인 맞춤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젋은 소비자 대상 마케팅에 유용한 채널
- 트위터 : 페이스북과 달리 친구요청을 허락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게시글 확인 가능. 페이스북 만큼 광고구조가 되어있지 않으나, 기업이 고객들과 소통하는 채널로 활용
- 틱톡 : 숏폼 콘텐츠의 흥행을 만들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젊은 세대에게 인기가 많으며 기업에서 광고를 전파하거나 다양한 챌린지 문화를 활용해 콘텐츠를 확산
- 시나웨이보 : 중국의 마이크라고 불리며 중국시장 대상 마케팅에 중요한 채널
- 브콘탁테 : 러시아에서 사용. 유럽에서 페이스북 다음으로 많이 사용. 페이스북과 거의 흡사한 기능을 갖고 있음
l 플랫폼별 특징 및 활용 목적
1. Facebook
u SNS 중요도가 높은 마케팅 채널
u 활용목적 : 브랜드 노출 및 프로모션, 고객 관여도 증대, 고객지원, Referral Traffic유발
2. 카카오스토리
u SNS 중요도가 높은 마케팅 채널
u 정교한 마케팅전략수립, 실행을 위한 도구들이 많이 부족함
3. Youtube
u 브랜드노출 및 프로모션
u SEO (검색최적화방법) & Referral Traffic
u 평판관리
4. Linkedin
u 고객 관여도 증대
u 관계관리, Lead Generation & Sales
u 전문가 발굴
5. Instagram
u Referral Traffic
u Organic Presence
l 페이스북 온라인 마케팅
1. 페이스북 : 2020년 기준으로 대표적인 글로벌 소셜네트워킹 미디어
2. 특징
- 기업이 맞춤 고객을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
- 다양한 빅데이터가 축적되는 플랫폼 -> 마케팅 타깃의 특징적 요소를 페이스북 광고에 입력하여 타깃고객에게 브랜드를 쉽게 노출
- 그러나! 타게팅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광고 효과가 떨어짐. 클릭하는 사용자의 프로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타깃을 조정해야 함
ð 자사의 진짜 고객이 누구인지를 클릭하는 사용자의 프로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타깃을 조정해야 함
+ 페이스북 광고 활용 가이드 제공
3. 페이스북 광고의 성공요인 : 콘텐츠 이용 팁!
- 페이스북 광고의 성공여부는 단순한 팔로워수, 좋아요수 보다는 결국 콘텐츠에 달려있음
- 페이스북 포 비즈니스가 제안하는 콘텐츠별 이용 팁을 참고하여 제공필요
1) 이미지 활용하기 : 사진으로만 구성된 광고는 다른 광고에 비해 더 많은 고유 트래픽 유인. 이미지는 신속한 광고제작에 유용하고, 상품인지도를 제고하는데 적합
구분 | 이미지 콘텐츠 작성에 유용한 팁 |
이미지 | l 너무 많은 문구는 집중을 방해 => 텍스트 남용 금지 l 돋보이고 싶은 점ㅁ만을 강조하고, 여러대상을 담고 싶다면 대신 슬라이드나 동영상 광고를 사용 l 시각적으로 일관성을 유지 – 이미지 테마는 일관되고 시각적으로 연결되어야 함 l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활용 – 브랜드의 신뢰성과 연결함 l 모바일로 봤을때 원하는 크기와 효과가 구현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 |
2) 슬라이드 활용하기 : 2개 이상의개이상의 이미지와 동영상 사용가능. 광고하나에 최대 10개의 슬라이드 포함 가능
구분 | 슬라이드 콘텐츠 작성에 유용한 팁 |
슬라이드 | l 슬라이드의 모든 요소를 십분 활용 - 시선을 끄는 이미지, 동영상 - 짧고 명확한 제목, 설명 CTA 등 l 일관성 있게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와 영상을 활용 l 슬라이드에서 영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사각형(1:1) 화면 비율을 사용 l 다양한 링크를 제공 - 각 슬라이드에 소개되는 상품에 각각의 링크 제공 l 슬라이드를 통한 상품광고 게재시 실제 재고를 확인 - 주문가능한 재고가 2개 미만이면 페널티를 받음 |
3) 동영상 활용하기 : 제품/브랜드 이해를 높이는데 용이하고, 시각적인 정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에 대해 큰 이유
구분 | 동영상 콘텐츠 작성에 유용한 팁 |
동영상 | l 홍보용 영상은 짧게 만드는 것이 좋음 - 15초 이하면 영상을 끝까지 시청할 확률이 높아짐 l 시선을 빠르게 사로잡아야 하며, 가장 흥미로운 부분(썸네일)을 초반 3초 이내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 l 세로방향 또는 정사각형 동영상을 활용 -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대부분 세로형 스마트폰을 사용하므로 1:1 또는 4:5 비율의 영상이 보편적 l 제품/브랜드 메세지를 영상 초반(15초 이내)에 보여주어야 함 l 소리 없이도 이해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야 함 - 대부분 공공장소에서 소리 없이 영상을 시청 |
4) 해시태그 활용 : 일반적 해시태그와 내 브랜드 해시태그를 병행해서 붙이는 방식
5) 뉴스피드 : 페이스북 친구들의 페이스북 활동 흐름
6) 타임라인 : 내 활동 흐름
7) 댓글 수 늘리기
1. 질문 던지기 : 대답 유도 방식
2. 게시물을 통한 설문조사 형식 : 댓글로 답을 달도록 유도
3. 댓글을 활용한 토론 유도
4. 경품경품 활용 이벤트
8) 공유하기 수 늘리기 : 유용한 정보 + 공감을 유발하는 스토리텔링 요소를 포함시킬 필요가 있음
9)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다양한 페이스북 광고 관련 정보와 교육자료
10) 페이스북 샵스 : 디지털 상점을 열고 홍보하는 거 가능
11)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 : 마케팅 데이터를 집계하여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마케팅 콘텐츠 효과를 계량화하여 확인가능한 유용한 정보로 활용가능
12) 사용자의 피드백 : 수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점수에 따라 광고 도달효과에 페널티가 가해질 수 있음
l 인스타그램 온라인 마케팅
1.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에서 운영하는 이미지 공유 소셜 미디어, 짧은 영상을 쉽게 공유하는 릴스와 제품판매페이지와 연동하는 인스타그램 샵스 등 다양한 기능 도입
2. 마케팅 도구로서의 인스타그램
1) 유저활용도 : 이미지 공유 월 300억, 사진생성 하루 7천만개
2) 게시글의 Engagement (관여도) : 페이스북의 58배, 트위터의 120배정도
3) 핵심운영요소 : 얼마나 매력적인 이미지를 게시하는가. Creative 한한 비주얼과 해시태그 사용
4)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도구
n Adbby
– tag relation (연관된 태그를 30개 제시)
– tag search (검색한 태그와 유사한 태그 나열)
– my brand (경쟁 브랜드를 2개까지 비교분석)
ð 인스타그램 광고 활용가이드를 제공해 줘서 참고할 수 있음
3.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인
1) 시각적 요소 : 이미지로 소통하는 미디어라서 시각적인 요소가 곧 경쟁력 (사용하는 사람의 사진)
2) 브랜드와 테마와 Tone : 브랜드만의 고유한 이미지와 테마를 만들면 고객이 기억하기 좋음
3) 정기적으로 게시물을 올려라 : 콘텐츠 게시일정을 수립하여 일정하게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 주기적인 관리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를 높여줄 수 있음
4.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방법
1) 해시태그를 사용하라 : 충성사용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때 해시태그를 많이 이용. 사용자가 기업의 브랜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게 고유의 해시태그를 만드는 것도 좋은 기획
2) 고객을 태그 하라 : 고객의 사진을 공유하거나 게시물에 고객의 계정을 태그 하여,고객과 기업계정의 연결고리를 계속해서 만들 것
3) 다른 비즈니스를 언급하라 : 서로 상호 보완적인 브랜드나 제품을 언급. 관련된 사용자까지 자사의 잠재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음.
l 유튜브 온라인 마케팅
1. 유튜브 :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중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
2. 유튜뷰 개요
1) 가장 글로벌화된 동영상 플랫폼
2) 전 연령대의 걸쳐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
3) 광범위한 마케팅 광고 집행은 물론 기업의 브랜딩도 가능
4) 원하는 타게팅으로 정교한 마케팅 진행이 가능
5) 유튜브 광고 활용 가이드
3. 유튜브 마케팅의 주요 특징
1) 단순한 영상시청 플랫폼을 넘어, 특정 정보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검색창으로서의 역할 : 젊은 세대는 텍스트보다 영상 기반의 정보를 선호
2)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온라인 플랫폼 중 하나
3) 공유기능을 편리하게 사용가능
4) 유튜브 사용자는 프로슈머 (prosumer) : 전통적 소비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스스로 생성하고 소비하는 것이 큰 특징
5) 추천 알고리즘을 제공 : 사용자의 관심사 패턴을 토대로 보고 싶어 할 만한 영상 추천
6) 모바일 중심으로 활용되는 서비스 : 전체 콘텐츠 조회수의 70%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
7) 기업의 광고 영상을 전파하는 채널로 활용가능 : 스토리 텔링 식으로 활용
8) 진입장벽이 낮은 특징 : 무료로 계정과 채널을 생성 가능
4. 알아두면 유용한 유튜브 기능
1) 추천영상 : 사용자의 관심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포함여부, 영상의 조회수, 채널의 활성화정도가 높을수록 추천영상의 가능성이 높음 / 기업은 목표고객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추천영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함
2) 조회수 : 순 시청자수도 확인 가능. 어뷰징 (조회수를 기계로 조작) 의도적 조회수 올리기는 불가능. 10초 내외로 시청해야 조회수로 집계. 사용자가 직접영상을 클릭해야 조회수에 포함
3) 썸네일 : 콘텐츠의 첫 이미지 역할을 하며, 해당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포함
4) 엔드 스크린 : 영상 종료전 10초 정도의 분량. 구독버튼이나 추천영상
5. 유튜브 마케팅 활용팁!
1) 높은 조회수 영상(Killer content)을 기반으로 구독자를 늘려 페이지를 활성화 : 철저히 사용자들의 반응에 의해. 주기적으로 최신영상을 올려야
2) 타 SNS 채널, 이메일 등을 유튜브 채널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활용
3) 유튜브 광고의 경우, 고객을 이끄는 첫 훅이 중요 : 계속 봐야 하는 이유를 앞의 5초 안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
4) 비지니스 채널의 성격과 특징이 한눈에 드러나는 채널페이지 레이아웃이 중요 : 브랜드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채널아이콘 사용. 가장 최근에 반응이 좋았던 영상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
5) 영상의 제목은 45자 이내로 길지 않게, 시리즈 영상은 브랜드 명을 제목에 포함 : 가장 쉽게 검색 가능한 제목과 설명사용. How to 혹은 Review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
l 링크드인 온라인 마케팅
1. 링크드인 : 세계 최대 비즈니스 전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비지니스 파트너를 찾는 대표적인 미디어. B2B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 사용자 프로필 신뢰성이 높음
2. 특징
1) 관련성 높은 잠재고객에게 다양한 콘텐츠 홍보
2) 자사 업계와 관련된 커뮤니티 그룹에 자사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어 효율적인 구매고객 발굴가능
3) 글로벌 시장에서 B2B네트워킹을 형성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음
3. 링크드인의 차별점
1) 대부분 특정 업계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사용자
2) 신뢰관계에 기반하는 B2B마케팅에 적합
4. 링크드인 마케팅의 유의사항
1) 높은 비용 : CPC (클릭당 비용지급)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타게팅 설정에 신경 써야 함
2) 타겟별 콘텐츠 차별화 : 경쟁사와 차별되는 맞춤형 콘텐츠 구성 필요. 랜딩페이지간 적절한 연결도 중요
3) 전문성 있는 페이지 구성과 관리 : 콘텐츠를 꾸준하게 포스팅하여 지속적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유지
4) 팔로워와 1:1 메세지 활용 : 광고 비용 없이 고객을 끌어들이는 좋은 방법
제12주차
1. 페이스북 광고를 제작할 경우,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임팩트 있는 사진으로 구성하는 것이 트래픽 유인과 상품인지도 제고에 유리하다
(참)
2. 페이스북 광고의 성공여부는 결국 팔로워 수, 좋아요 수에 달려있다
(거짓)
3. 유튜브에서 광고 마케팅을 할 경우, 광고의 성공여부는 ‘광고 Skip’ 메시지가 뜨기 전까지의 앞부분에서 고객의 관심을 얼마나 끌어낼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참)
4.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 마케팅을 할 경우, 페이스북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맞춤 고객을 설정하고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
(참)
5. 최근 유튜브는 단순히 영상시청 플랫폼을 넘어 정보검색창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으므로, 마케팅 도구로서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참)
6.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 중에서 B2B 디지털 마케팅에 가장 적합한 것은 링크드인(LinkedIn)이라고 할 수 있다
(참)
7. 현재 매우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할 때에는 국가별 또는 타깃고객별 특성을 잘 고려하여 대상 플랫폼을 선정하여야 한다 (참)
8.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경우, 고객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콘텐츠 게시 일정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
9. 링크드인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직무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통해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기업은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참)
10. 동영상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광고를 제작할 경우, 가급적 PC보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화면에 적합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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