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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ing/디지털마케팅

10-키워드검색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수코일지 2024. 6. 20. 19:28

제10주차

: 키워드 검색 / 인플루언서 마케팅

 

l  키워드 검색과 디지털 마케팅

-       검색활동은 디지털 마케팅의 중심

-       자사 제품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검색한 잠재고객을 기업이 운영하는 홈페이지 광고 등으로 유인하여 신규고객으로 전환

1.     검색엔진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활동의 (우리사이트를(우리 사이트를)최적화를 통해 고객을 유인하는 방식

2.     검색엔진 광고 (SEA : Search Engine Advertising)

-       광고비를 들여 검색엔진에서 이용자의 클릭을 유인하는 방식

ð  대부분 두 개의 방식을 모두 사용

 

l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초지식

1.     검색순위(Rank) : 정보의 중요성과 관련성에 의해 결정

2.     SEO는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조에 맞추는 작업.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행위.

n  페이지 주제

n  페이지 링크

n  웹사이트 프로그래밍 방식

n  모바일 페이지 지원 여부

n  유저검색위치

n  트렌디한 주제

n  현재발생 이벤트

3.     검색순위 결정원리 : Page Rank가 높은 곳에서 추천을 많이 받을수록 유리

4.     SEO : 검색 마케팅의 기본이자 출발점

u  검색엔진의 랭킹 알고리즘에 맞게 자사의 홈페이지나 콘텐츠를 정확하고, 높은 빈도로 검색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

u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자사의 홈페이지나 제품이 원활히 노출될 수 있도록 조건 적용

u  장점 

1)     검색엔진 마케팅 (SEM, 돈주고광고)에 비해 광고비용 절감

2)     지속적인 콘텐츠 개선과 연결된다는 점 :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한다

구글 SEO 장점 구글SEO 단점
l  직접 SEO를 실행한다면 비용 X
l  자사제품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므로, 구매로 전환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유인할 수 있음
l  상위 노출이 된다면 브랜딩 효과 얻기 가능
l  기술적 지식이 필요 (기술적장벽존재)
l  알고리즘에 따라 노출순위가 변경
l  콘텐츠 개선에 시간과 비용 소요
l  경쟁이 심한 키워드일수록 상위 노출시키기 어려움

 

u  살펴야 할 사항들

1)     나의 콘텐츠에 어떤 표현을 쓸 것인가

2)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백링크 구성은 잘 되어 있는가

3)     검색엔진을 통해 최초로 연결되는 랜딩페이지는 적절한 콘텐츠로 구성되었는가

 

l  검색엔진 최적화 실시방안

1.     웹페이지가 구체적으로 언급되었는가?

-       구체적인 웹페이지 제목 활용

-       제목은 검색엔진이 첫 번째로 노출하는 정보 => 검색어와의 연관성이 명확하게 나타나야 함

-       웹사이트에서 다루는 주제를 분명하고 심플하게 표시

2.     콘텐츠 관련성과 신뢰성

-       각 페이지와 이미지마다 제목과 설명을 부여 => 연관성이 높을수록 최적화된 콘텐츠

-       첨부파일 제목은 콘텐츠와 연관

-       URL은 쉽고 명확하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할 것

-       콘텐츠를 최신으로 관리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높여 노출순위를 올리는 기본

3.     외부 링크와 백링크

-       참조 중요도를 충족하는 방법으로 백링크의 양과 질을 바탕으로 웹페이지의 중요성을 판단

-       신뢰성이 있는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는 것이 중요

-       연관된 주제를 가진 다른 사이트들에서 링크를 받은 것

4.     웹페이지의 속도 개선

-       각 내부페이지 간의 이동경로를 최적화

-       방문자가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l  검색엔진 플랫폼

1.     SEO는 검색엔진 플랫폼이 가장 중요

Ex. 구글 

-       각 국가별로 주요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것도 필요

-       구글 사용이 제한되는 국가들이 있음

-       전략적으로 해당 국가의 2,3위 검색엔진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SEO 전략 구사 가능

2.     국가별 주요 검색엔진

-       Bing : 구글 다음으로 많이 사용, 구글보다 정확한 키워드 매칭을 요함, 비주얼콘텐츠를 선호, 백링크의 신뢰성에 큰 중요도 부여

-       Yahoo! : 일본에서 많이 사용. Bing과 알고리즘이 비슷. 야후와 빙을 동시에 최적화 전략하면 비용효율적

-       Baidu : 중국에서 많이 사용. 구글과는 다른 알고리즘이므로 유의

-       얀덱스 : 러시아의 주요 검색엔진. 구글과 유사한 특성을 가짐

 

l  검색엔진 광고 (SEA)

-       검색엔진 광고는 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 전반을 의미

-       광고비를 들여 순위를 올리는 방식, 특정키워드가 검색되면 자사의 웹페이지가 노출되도록 의뢰

-       소비자의 특정 행동에 대해 광고비를 부담 (콘텐츠 클릭 수, 노출정도, 사용자전환)

 

l  검색엔진 광고비용 책정방법

1.     클릭당 지불 (PPC : Pay Per Click) : 사용자가 광고로 노출된 콘텐츠를 클릭할 때, 클릭회수당 비용이 발생

2.     노출시 지불 (PPI : Pay Per Impression) : 콘텐츠가 광고로 노출될 때 비용이 발생

3.     전환시 지불 (PPA : Pay Per Action) : 광고주가 설정한 특정 행동이 목표를 달성했을 때 비용이 발생

n  구글의 검색엔진 광고

u  특정 키워드에 대해 입찰 (bidding) : 여러기업이 동일한 키워드를 구매하기 원하면,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하고 광고품질이 좋은 콘텐츠를 보다 높은 상단에 올려줌

u  Ad 표기 : 검색광고를 통해 상단에 노출된 콘텐츠는 광고 표지를 부착하여 식별할 수 있도록 함

 

l  SEA 마케팅의 장점

-       SEO와 마찬가지로 자사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대상으로 타게팅을 하므로, 구매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를 확보/유인할 수 있음

-       자사 홈페이지나 콘텐츠가 검색상위에 노출되면, 자연스럽게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음

 

l  SEO vs SEA

SEO SEA
l  기업이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최적화 하여 상위 노출되도록 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림 => 효과가 장기적
l  어떤 요소가 효과성이 있는지 판단하기 어려움
l  키워들를 구매하면 바로 상단 노출하므로, 홍보효과가 바로 나타남
l  광고를 중단하면 더 이상 효과를 누릴 수 없음
l  특정한 검색어에 대해서 효과성을 비교하며 유연하게 광고비 활용 가능
l  Ad로 표시되기 때문에 상업적이라고 받아들여져 클릭기피 등 역효과 발생

ð  기업은 2가지 방식을 동시에 활용하는 방향으로 마케팅 목표를 둠

 

l  검색엔진 광고 실시방안

-       일반적인 검색광고 (SEA) 운영절차

1.     키워드 선정 : 고객의 브랜드 인지에서 시작, 광고하려는 브랜드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가장 대표적인 키워드를 선정, 경쟁사나 연관성이 높은 제품의 브랜드에 대한 키워드를 구매하여 잠재고객의 대상을 넓힘

키워드 설명 예시
브랜드 키워드 자사 브랜드와 연관된 검색어, 브랜드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명 나이키, 에어조던
일반 키워드 해당 산업에서 많이 활용하는 일반 키워드 운동화, 러닝화, 스니커즈
관심사 키워드 시즌 및 이슈가 되는 관심사와 연관된 키워드(트렌드) GD신발, 조깅 러닝화
경쟁사 키워드 경쟁사의 브랜드 명이나 유사상품의 키워드 활용 아디다스, 휠라 어글리슈즈

 

2.     제목 및 설명 작성 : 검색광고를 할 콘텐츠가 사용자의 눈에 직관적으로 띌 수 있도록 작성, 제목에 업체명이나 사이트이름을 넣는 게 좋음, 소개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혜택을 상세히 기술

3.     랜딩 페이지 최적화 :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혜택을 보고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보기 편하고 직관적이어야 함

-랜딩 페이지 : 사용자가 키워드 광고를 클릭하면 연결되는 웹페이지

4.     전환 측정 

 

l  인플루언서 마케팅 

-       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

-       목표 : 영향력 있는 사람을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트래픽 등을 증가시키는 것

-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확대

 

l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

1.     고객들은 생생한 제품 정보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제품소개 정보를 일방적으로 나열하는 것보다, 소통과 공유를 통해 생생하게 제공하는 것이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가져옴

-       Selling point는 정보가 아니라 경험!

2.     일반인이지만 SNS에서 관심을 끄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팔로워가 많은 이들을 주로 활용

-       자신과 비슷한 사람의 의견을 신뢰하는 경향

-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용한 방식

3.     인플루언서들은 이미 어느 정도 타게팅이 완성된 그룹

-       팔로우 혹은 구독이라는 행동으로 전환한 고객

-       팔로워들을 통해 기업이 필요한 잠재고객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데 방점

 

l  인플루언서의 구분

-       중요한 포인트는 기업에게 맞는 인플루언서를 구분하는 것

-       영향력에 따라 메가(Mega), 매크로(Macro), 마이크로(Micro), 나노(Nano) 인플루언서로 구분 

1.     메가 인플루언서 : 이미 인지도가 있는 연예인, 셀럼과 1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크리에이터

u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시킬 수 있으나, 광고료가 비쌈

2.     매크로 인플루언서 : 특정 타겟층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전문가나 50만~10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크리에이터

u  MCN (소속사) 에 가입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주로 기업 협찬을 받아 체험 및 리뷰 콘텐츠 게재

u  콘텐츠 협의가 비교적 자유롭고, 메가 인플루언서만큼의 효과를 누리는 경우도 많음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한가지 분야의 전문주제로 채널 운영, 1~5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크리에이터

u  해당 분야에서의 풍부한 전문지식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신뢰도가 높음

4.     나노 인플루언서 : 1천~1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크리에이터

u  구독자들과 많은 소통으로 친화력이 높은 그룹

u  모집이 쉽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고객참여와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음

 

l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유의사항

1.     셀럽이라고 다 좋을 수 없다 

-       목적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 함

2.     인플루언서와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콘텐츠

-       자연스럽게 제품을 경험하고 소개하면서 고객의 공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

3.     광고인듯 광고 같지 않게

-       기업의 자체 소셜 미디어 채널이나 공식 광고 등 기존의 미디어 맥스를 통해 성과를 높일 수 있음

 

 


제10주차 형성평가

 

1. 키워드 검색 마케팅의 기본목표는 검색을 수행한 잠재고객을 기업의 홈페이지, 광고 등으로 유인하여 신규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

2. 1만~5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크리에이터 및 채널 운영자는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해당한다 

()

3. 자사의 홈페이지나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정확하고 높은 빈도로 검색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을 ‘검색엔진 최적화’라 한다 

()

4. SEA란 자연발생적인 검색결과와 자사의 홈페이지나 콘텐츠를 연계시키는 활동으로, 광고비가 들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거짓)

5. 가장 인기 있는 검색엔진이나 검색어의 경우에는 SEO의 효과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 => 인기가 많아서 다른 것들과 경쟁해야 함

6. 공신력 있는 사이트 또는 자신의 사이트와 연관된 주세를 가진 다른 사이트들에서 링크를 받으면 검색순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 => 백링크 개념

7. SEA SEO보다 비용부담이 크지만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다 

()

8. 검색엔진 광고비는 일반적으로 클릭, 노출 또는 전환당으로 책정하지만, 특정 검색어에 대해서는 입찰의 방식으로 책정하기도 한다 

()

9. 검색엔진 광고를 위해 검색어를 선정할 때, 경쟁사의 브랜드나 상표명은 선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거짓)

10.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서는 가능한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거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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