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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이메일마케팅 본문
제11주차
: 이메일 마케팅
l 이메일 마케팅 개요
1. 일반적 목적 : 판매 촉진을 위한 수익창출, 고객과의 소통채널로서 engagement증대
2. 이메일 마케팅의 핵심 : 리드 수를 늘리고, 이들에게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 관리
l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
1. 비용부담이 적음 : 이메일을 정성스럽게 작성만 하면 적은 비용으로 다수에게 마케팅 진행이 가능. 회원수가 많아 대량 발송할 경우 추가적 비용 필요
2. 중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 키워드 광고는 제한된 정보만 전달가능. 이메일은 이러한 제한이 비교적 적음
3. 보다 더 세분화된 마케팅 캠페인 실행이 가능 : 회원정보를 활용, 회원을 그룹화할 수 있음. 타겟고객을 확보 가능 (타겟마케팅)
l 이메일 마케팅의 단점
1. 스팸메일 등에 따른 광고성 메일에 대한 거부감
2. 고품질의 이메일 작성에는 부담 소요 – 콘텐츠 마케팅의 일환
3. 화이트 리스트 등록이 가능해야 하며, 마케팅 대상자 database를 관리해야 하는 등 기술적인 난이도 존재
- 화이트 리스트? 신뢰할 수 있는 발신자 목록
l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라인
1. 이메일 제목이 중요 :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보다는 고객 니즈에 부합되는 제목을 선정
2. 본문 내용은 간략하게 전달 : 쓸데없이 방대한 이메일을 계속해서 보내면 스팸으로 등록
3.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함 : 고객의 시간에 충분한 보상이 될 만큼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함 – information gap!!!!! 을을 충족시킬 수 있는
4. 구독해지나 수신거부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제시 : 발신자에 대한 신뢰를 제공
5.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이메일을 보내야 함고객을 세분화 하고, 세분화 된 고객을 대상으로 각기 다른 내용의 이메일을 보낼 필요가 있음
l 이메일 마케팅 효과 분석
- 이메일 오픈율 및 오픈한 이메일을 통한 홈페이지 방문율 등을 분석하여, 마케팅 효과가 적다면 과감하게 포기
- 효과 분석을 도외시하고 단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이유만으로 이메일을 발송하면 오히려 이미지만 손상되고 인력낭비를 초래할 수 있음
1. 성과측정 요소 : 리드가 될 가능성이 높은 관계 맺기 활동 측정
n 리드 수 측정 : 마케팅 정보를 받고자 하는 사람의 수, 영업
적 접촉을 허용한 사람 수
n 매출 측정 : 프로모션 코드나 쿠폰 코드 등을 추적해서 리드가 발생시킨 구매 빈도, 매출액을 측정.
l 이메일 마케팅 운영 프로세스
구독자 확보 -> 이메일 서비스 제공 도구 또는 업체 선택 -> 이메일 콘텐츠 작성 -> 이메일 성과분석 및 사후관리
l 이메일 마케팅 주요 상용 서비스들
- 포스트맨, 비즈메일러, 오즈메일러, MailChimp => 이메일 대량 발송 및 성과분석해 주는 것
- 리드 확보 이후의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먼저 리드 확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
l 성과를 높이는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
1. Cpmtemt (이메일 내용 작성)
n 메세지를 집중 : 하나의 명확한 메시지만 전달, 여러개일 경우 분할해서 전송
n 간결하게 : 더이상 단순화 할 수 없을 때까지 내용 줄이기
n 계층을 만들어서 :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정보를 우선시하여 상위에 제시
n 메세지를 쪼갤 것 : 제목과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섹션으로 구분
n 링크를 제공 : 전달할 정보가 많을 경우,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도록 링크 제공
2. Call To Action (CTA)
n 하나의 이메일에 많은 CTA를 넣지 말기
n 명확한 CTA 작성, 중요도에 따라 크기를 조정하고 눈에 띄도록 배치
n 링크를 누르면 사용자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기대치를 가지도록 설정
3. Design
n Color : 사용하는 색상이 적을수록 깔끔. 자사브랜드색상을 고려. 머리글과 바닥글에 배경색을 추가하여 본문내용과 시각적으로 구분
n Image : 이메일 맨 위에 회사로고나 마크를 포함. 사진을 사용하는 경우 주변 색상 축소.사진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이미지 크기 확인. 파일 크기를 고려하여 필수적 이미지만 활용
n Font : 가독성 확보. 메세지와 일치하는 느낌의 글꼴 활용. 가급적 글꼴수는 2개 이하로만 활용
n Layout : 짧고 간결하게, 중요한 콘텐츠를 위부터 배열. 접근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적절하게 여백공간 확보. 최소화된 콘텐츠는 중앙정렬. 콘텐츠가 많을 경우 왼쪽정렬이 보다 읽기 편함
l 랜딩페이지 성공요소
1. 간결하고 분명한 제목으로 목적 명확히 제시
2. 제공하는 제안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제시
3. 얻을수 있는 혜택이 3~5개 bullet으로 강조
4. 리드 확보를 위해 입력필드 수 최소화 (3~7개)
5. 방문자가 제안에 집중하도록 다른 링크 제공 배제
6. 이미지 함께 제공하여 비주얼로 커뮤니케이션
7. 최종적으로 Thank you page를 제공, 랜딩페이지성과를 측정
l 미디어의 개념
- 미디어란? 콘텐츠를 배포하고 유통하는 플랫폼. 특정그룹의 사람들이 콘텐츠 배포.
l 미디어에서 콘텐츠 생산주체
1. Editors : 특정그룹의 선택된 사람들이 미디어 플랫폼의 직원으로 근무
2. Users : 자신의 자발적 의지로 행동하고, 미디어 플랫폼에 의해 통제되지 않음
ð User 생산 콘텐츠 위주의 매체를 “소셜미디어”
l SNS의 개념 (Social Network Service)
- 웹을 기반으로 기존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
l SNS의 분류
- 사람들의 일정한 유형으로 분류
- 친구들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 사용자들과의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무언가를 추천하는 시스템
l SNS의 특징 (중요!)
1. 익명성 : 표현의 자유와 사용자의 참여 극대화. But, 루머나 인신공격 등 무책임한 행동을 유발하여 인터넷에 대한 신뢰를 저하 => 대부분 실명에 기반을 둔 친한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공간으로 변모
ð 사이버 공간의 익명적 특성은 점차 약화되고, 오프라인의 공동체 특성이 강화되는 추세
2. 정보성 : 정보전달이 목적 중 하나. 가치있는 정보들을 공유. 기업관점에서 SNS의 가치는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나타냄. 브랜드 인지도의 결정은 제공하는 정보의 퀄리티에 달려있음
3. 신뢰성 : 사적인 의사소통의 공간을 넘어 하나의 미디어 공간으로 바꾸고 있음 (공론장의 역할을 수행) 포털사이트는 기존 미디어와 경쟁한다기보다는 강력하게 보완하는 주요 미디어로 성장.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으로부터 얻는 정보를 신뢰하는 경향.
4. 상호작용성 : 컴퓨터 매개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 특성.
단계 | 유형 | 내용 |
1단계 | 기능적 상호작용성 | 웹미디어의 개별화, 개인화 단계로 웹미디어를 통해 생산된 콘텐츠는 맞춤형으로 개별적인 소비 형태를 띠게 된다. |
2단계 | 푸시형 상호작용성 | 이메일과 같은 푸시형 상호작용 기제를 통해서 개별적인 콘텐츠를 단순히 공부하는 단계이다. |
3단계 | 관계적 상호작용성 | 소셜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여러 사람들이 함꼐 참여하고 교류하는 네트워크 공간이다. |
n 양방향, 상호적, 반응적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모두 상호작용성의 범주에 포함
5. 동류선호성 : 자신과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하는 경향. 덜 거부감을 느낌. 사이버공간에서도 자기 자신과 유사하거나 동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대상과의 교류를 선호하는 경향
l 소셜미디어의 개념
- 사용자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신 및 타 사용자들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과정을 통해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서비스
- 웹 2.0의 이데올로기와 기술적 기초에 근거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집합
ð UCC의 생산과 교환을 가능하게 한 것
- 제한된 시스템 내에서 개인이 자신을 소개하고 정보를 제공받고 관계를 형성/유지
- 다른 사용자들의 관계망을 보거나 연결가능한 특성을 가진 웹 기반 서비스
- 수동적 콘텐츠 소비자 -> 콘텐츠 생산자로 변화
l 소셜미디어의 특징과 장점
- 사용자의 정보가 모두 빅데이터화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정교한 타게팅 가능)
- 기업은 자체 소셜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댓글과 메신저 등으로 고객들과 활발히 소통
- 자체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와 브랜딩 가능
- E-커머스 기능까지 추가 ex. Facebook shops
l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유형
플랫폼 유형 | 특징 및 예시 |
소셜 네트워킹 | l 주요기능은 ‘네트워킹(소통과 관계맺기)에 있으며, 주요 정보 획득의 창구기능을 함 l 콘텐츠 전달 채널 또는 고객과의 소통 접점을 주로 활용 l 페이스북, 링크드인, 구글 플러스 |
마이크로 블로킹 | l PC나 모바일을 이용하여 짧은 문구를 사용하여 사진,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려 실시간 공유 가능 l 마케팅에서는 고객과의 소통채널로 주로 활용 l 트위터, 텀블러 |
이미지 공유 | l 사진을 주요 콘텐츠로 게시 l 문구보다 시각적인 효과가 높아 제품광고에 효과적 l 인스타그램, 스냅챗, 핀터레스트 |
동영상 공유 | l 인터넷 트래픽의 80%를 차지하는 중요한 콘텐츠 l 최근에는 숏츠를 만들어 공유하는 형태가 유행 l 유튜브, 비메오, 틱톡 |
l 디지털 마케팅에서 소셜미디어의 의의
- 고객과의 소통은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 중 하나 : 고객은 개인적이면서 친근한 콘텐츠를 원하며, 빠르게 자신의 궁금증과 불편이 해소되기를 희망
- 모바일 기기 보편화로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늘면서, 마케팅 영역에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 또한 증가
- 기업과 고객 간 관계를 혁신 : 정보 소비뿐만 아니라, 정보 생성의 파워를 가짐
- 기업은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며 더 이상 정보를 전달하는 일방적 관계가 아니라 보다 유기적인 관계로 발전
l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목적
- Communication, Branding, Sales, Lead, Traffic
l 소셜미디어의 REACH (도달)
- Reach :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 Organic Reach
n 팔로워 등과 같이 connection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범위
n 구축을 위해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
2. Paid Reach
n 광고 솔루션을 통해 콘텐츠를 전달하는 범위
n 다양한 타깃에게 매우 빠르게 콘텐츠 도달이 가능
n 도달 범위에 따라 비용이 증가
3. Viral Reach
n 사용자의 자발적 콘텐츠 공유에 의해 콘텐츠가 전달되는 범위
n 정량적 효과 예측이 매우 어려움
n 콘텐츠의 퀄리티와 구성이 전달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l Reach를 높이기 위한 운영전략
- 각각의 채널별로 고유한 운영전략 수립 필요
- 고객 기반에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유중인 소셜미디어 채널이나 이메일 리스트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제한된 기간에 도달률을 높이려면 광고를 활용
l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는 이유
- 소셜미디어가 시장에서 많은 audience를 확보
- Audience의 사이즈가 매우 크고 활동성이 높음
l 소셜미디어 운영을 통한 바이럴 효과
- 양질의 콘텐츠 작성 -> 소수의 눈에 띄어서 입소문으로 전파되다가 -> 슈퍼 커넥터에게 도달되면 증폭효과 발생 -> 이후 매스미디어(티비, 신문)까지 가세하면 매우 커다란 확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l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 과거 전통적 미디어 채널들보다 빠르고 쉽게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음
- 사용자의 정보를 빅데이터 화하여,광고를 잠재고객에게 노출하는 서비스 제공
- 기업은 이를 활용하여 신규고객에게 기업을 알릴 수 있음
1. 브랜드 정체성 (Brand Identity)을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적화
n 주로 모바일을 통해 콘텐츠 확인
n 브랜드 이미지는 쉽고, 간결하고, 명확해야 함
2. 자사 브랜드 채널에서 사용자들의 이야깃거리를 유발하고 끌어들일 것
n 소통하는 것!. 대화주제를 만들거나 적극적으로 반응해야 함.자연스럽게 브랜드 홍보효과
n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방법 : 인기많은 문화 콘텐츠, 유행하는 키워드 등을 토대로 대화 시작. 다른 브랜드에 대해 코멘트. 기업을 언급한 댓글이나 글에 대한 답변
3. 기업브랜드에 대한 최신정보 제공
n 업데이트, 신규런칭 광고
4. 해시태그를 활발히 사용
n 자사의 게시글을 연관정보로 만드는 기능
5. 인기있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 A/B테스트를 할 것
n 2개의 대안을 사용하는 대조실험
n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콘텐츠 개발
6. 고객들의 계정을 팔로우, 구독하면서 소통
7. 자신의 콘텐츠 홍보
8. 전환을 유인하는 CTA(행동유발) 장치 형성
제10주차 형성평가
1.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큰 장점 중의 하나는 다수 사용자들의 다양한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정교하게 타게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
2. 이메일 마케팅에서는 오픈율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메일 제목은 호기심을 느낄 수 있게 가능한 자극적으로 작성할수록 좋다
(거짓)
3. 전통적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간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사용자(Users)의 역할변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참)
4. 이메일 마케팅을 할 때, 본문내용은 발신자가 알리고자 하는 정보들을 모두 포함하여 가급적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거짓)
5. 최근 SNS에서는 고유의 익명성이 점차 약화되고, 오프라인의 공동체 특성이 강화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참)
6. 이메일 마케팅이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다른 마케팅 채널보다 적은 비용으로 다수에게 마케팅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
7. SNS의 상호작용성을 대표하는 특성으로는 양방향적, 상호적, 반응적 커뮤니케이션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참)
8. 기업이 자사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팔로워를 확보하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자사의 콘텐츠에 접하도록 하는 것을 Organic Reach라고 한다
(참)
9. 최근에는 이메일 마케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서비스 업체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서는 마케팅 리드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참)
10. 프로모션 코드나 쿠폰 코드 등을 활용하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이 구매나 매출액 증대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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