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디지털마케팅 사례연구 (II)
제14주차
l Interactive(상호작용성)
- 송신자와 수신자가 실시간으로 역할교환을 하면서, 메세지 형태와 내용을 통제하고 결정
- 양방향으로 대화
-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구별
l Interactive 캠페인 특징
- 기업과 고객 간 상호작용
l Interactive 캠페인 효과
- 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 구매의도 향상
- 소비자의 광고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
- 상호작용성은 높은 마케팅 효과로 연결
- 보다 많은 브랜드 지식을 갖게 하고, 태도형성
1. 맥도날드 Our Food, Your Question
- 웹사이트에 소비자가 질문을 올리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답변
- 기업신뢰도가 46% 향상
2. 버거킹의 복종하는 닭 캠페인
- 단순한 소비자 참여 콘텐츠를 통해 화제성과 캠페인성과
- 원하는대로 햄버거를 만들어서 소비 가능
3. 코카콜라 홍콩의 ‘촉’프로모션
- 앱을 작동해서 게임에 참여하도록
4. 하기스의 옹알이 통역기 캠페인
- 소비자 참여성을 높인 사례
l interactive 옥외광고
- 옥외광고 +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면 놀라운 소비자 경험 제공
-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아이디어가 있어야 하고,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함
-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아이디어 활용
1. 아포텍의 디지털 사이니지
- 디지털 사이니지 : 고정된 영상이 아니라 센서를 통해 광고영상을 노출
- 공감과 표현방식에 의외성을 주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끈 사례
2. 워커스의 옥외광고 캠페인
- 과자 브랜드로 트위터 계정과 연동한 자판기 형태의 옥외광고 설치
- 실제 사람이 들어가 있는 듯한 영상을 노출하여 소비자와 소통 시도, 소비자가 트위터를 통해 트윗하도록 유도
- 소비자 주목형 interactive 캠페인의 성공 사례
3. 펩시의 unbelievable 캠페인
- 증강현실 기술을 옥외광고에 접목하여 소비자 경험 제공
- 사람들에게 예상하지 못한 놀라움을 경험하고, SNS를 통해 공유하는 자발적 구전(Viral)을 실행
- 워커스와 차이점 : 펩시와 연관시키는 게 어렵다.
4. 앙프랭뜨의 3D 홀로그램 옥외광고
- 쇼윈도에 홀로그램 쇼룸을 설치
- 실제모델이 움직이는 듯한 3D 홀로그램 노출
- 홀로그램이라는 놀라움을 선사하고 SNS을 통해 공유하는 바이럴 효과유도
5. 미니 쿠퍼의 말하는 옥외광고
- 옥외광고에 센서를 부착, 미니쿠퍼가 지나가면 운전자에게 개인 맞춤형 광고문구 노출
- 개인 맞춤형 광고로 고객에게 놀라움을 선사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 성공 사례
- 세계 최초의 interactive 옥외광고를 형성
6. 폭스바겐의 Fun Theory 캠페인
- 친환경 차량 블루모션의 프로모션 캠페인
- 재미요소를 활용해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
- 계단을 피아노 건반형태로 만듦,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
l 국내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추진 방향
- 소비자의 라이프 셰어를 높이려고 노력
- 라이프셰어 : 특정브랜드가 고객의 생활 속에서 얼마나 활용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 스마트폰이나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고객의 일상이 변화함에 따라,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보다는 소비자의 일상을 점유하는 라이프 셰어를 높이는 마케팅이 필요
l LG전자의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 일반인들과의 공동창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소비자 참여를 통한 고객 중심의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이를 마케팅 캠페인과 연계
- ex. 맥도널드와 일반인들을 참여시켜 Life in a Day를 제작. -> Life’s Good이라는이라는 기업브랜드와 연계
- 유튜브,페이스북으로 한 달 만에 달성하고, 올레드 TV를 인상적으로 소개
l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
- 디지털마케팅은 큰 예산이 들지 않고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
- 충성고객을 만드는 최적의 수단
- 경영자의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