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디지털마케팅

14-디지털마케팅 사례연구 (II)

수코일지 2024. 6. 20. 19:51

제14주차

 

l  Interactive(상호작용성)

-       송신자와 수신자가 실시간으로 역할교환을 하면서, 메세지 형태와 내용을 통제하고 결정

-       양방향으로 대화

-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구별

 

l  Interactive 캠페인 특징

-       기업과 고객 간 상호작용

 

l  Interactive 캠페인 효과

-       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 구매의도 향상

-       소비자의 광고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

-       상호작용성은 높은 마케팅 효과로 연결

-       보다 많은 브랜드 지식을 갖게 하고, 태도형성

1.     맥도날드 Our Food, Your Question

-       웹사이트에 소비자가 질문을 올리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답변

-       기업신뢰도가 46% 향상

2.     버거킹의 복종하는 닭 캠페인

-       단순한 소비자 참여 콘텐츠를 통해 화제성과 캠페인성과

-       원하는대로 햄버거를 만들어서 소비 가능

3.     코카콜라 홍콩의 ‘촉’프로모션

-       앱을 작동해서 게임에 참여하도록

4.     하기스의 옹알이 통역기 캠페인

-       소비자 참여성을 높인 사례

 

l  interactive 옥외광고

-       옥외광고 +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면 놀라운 소비자 경험 제공

-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아이디어가 있어야 하고,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함

-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아이디어 활용

1.     아포텍의 디지털 사이니지

-       디지털 사이니지 : 고정된 영상이 아니라 센서를 통해 광고영상을 노출

-       공감과 표현방식에 의외성을 주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끈 사례

2.     워커스의 옥외광고 캠페인

-       과자 브랜드로 트위터 계정과 연동한 자판기 형태의 옥외광고 설치

-       실제 사람이 들어가 있는 듯한 영상을 노출하여 소비자와 소통 시도, 소비자가 트위터를 통해 트윗하도록 유도

-       소비자 주목형 interactive 캠페인의 성공 사례

3.     펩시의 unbelievable 캠페인

-       증강현실 기술을 옥외광고에 접목하여 소비자 경험 제공

-       사람들에게 예상하지 못한 놀라움을 경험하고, SNS를 통해 공유하는 자발적 구전(Viral)을 실행

-       워커스와 차이점 : 펩시와 연관시키는 게 어렵다. 

4.     앙프랭뜨의 3D 홀로그램 옥외광고

-       쇼윈도에 홀로그램 쇼룸을 설치

-       실제모델이 움직이는 듯한 3D 홀로그램 노출

-       홀로그램이라는 놀라움을 선사하고 SNS을 통해 공유하는 바이럴 효과유도

5.     미니 쿠퍼의 말하는 옥외광고

-       옥외광고에 센서를 부착, 미니쿠퍼가 지나가면 운전자에게 개인 맞춤형 광고문구 노출

-       개인 맞춤형 광고로 고객에게 놀라움을 선사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 성공 사례

-       세계 최초의 interactive 옥외광고를 형성

6.     폭스바겐의 Fun Theory 캠페인

-       친환경 차량 블루모션의 프로모션 캠페인

-       재미요소를 활용해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

-       계단을 피아노 건반형태로 만듦,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

 

l  국내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추진 방향

-       소비자의 라이프 셰어를 높이려고 노력

-       라이프셰어 : 특정브랜드가 고객의 생활 속에서 얼마나 활용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       스마트폰이나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고객의 일상이 변화함에 따라,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보다는 소비자의 일상을 점유하는 라이프 셰어를 높이는 마케팅이 필요

 

l  LG전자의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       일반인들과의 공동창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소비자 참여를 통한 고객 중심의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이를 마케팅 캠페인과 연계

-       ex. 맥도널드와 일반인들을 참여시켜 Life in a Day를 제작. -> Life’s Good이라는이라는 기업브랜드와 연계

-       유튜브,페이스북으로 한 달 만에 달성하고, 올레드 TV를 인상적으로 소개

 

l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

-       디지털마케팅은 큰 예산이 들지 않고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

-       충성고객을 만드는 최적의 수단 

-       경영자의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