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디지털 마케팅 사례연구 (Ⅰ)
제7주차
: 디지털 마케팅 사례연구
l 오바마 대선 캠페인
- 정치광고를 넘어 현대적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사례
- 카리스마 있는 정치인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강력한 메시지를 소구
- 대선 캠페인 최초로 온라인마케팅에 주력 + 광고, PR, 기금마련, 조직화를 이루어 낸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
- 이메일 마케팅을 전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3만 5000개의 커뮤니티를 형성
- 페이스북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 위대한 고행 ; 유튜브 캠페인
l 이메일 마케팅
- 개인화된 랜딘페이지 구축
- 질문에 직접 답하며, 자신의 링크와 ㅇ녀결. 개인적 이슈 관련 랜딩페이지 노출. ‘가입’ 란으로 시선을 향해, 전환을 유도
- 클릭하도록 만드는 이메일의 제목
- 이메일의 제목이 오픈율에 큰 영향
- 참여를 유도하는 양식을 제공. 보다 많은 이메일 리드 확보 가능
- 신속하고 스마트한 사후조치. 신규가입후 즉시 팔로우/감사 페이지 발송.
l 콘텐츠 마케팅
- 페이스북 활용, 트위터 활용
l 좋은 마케팅이란
- 좋은 제품에서 출발하고
- 시장과 소비자의 흐름을 놓치면 도태
- 과학적, 논리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확인
- 데이터를 보고 Insight를 얻음
- 가설과 테스트, 실패를 토대로 어떤 전략을 수행할지 결정
l Growth Hacking이란?
- 정보(데이터 분석)를 활용하여, 의미있는 유저나 트래픽, 매출 등을 일으키는 행위
-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 요소를 더한 새로운 마케팅 사고방식
- 전통적 마케팅 방법보다 검증. 추적. 확장이 가능한 방법을 활용해서 매우 적은 예산으로 높은 성장을 추구하는 사업전략
l Jet Blue의 CAR_MAGEDDON Campaign (항공사)
- Campaign을 진행하므로써 2시간만에 600석이 매진
-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리라는 것을 예측하고, 적절한 정보 설계를 진행
-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고객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기 시작
- JetBlue의 Cost : 연료비와 승무원 인건비
-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는 아주 작은 기회로 단기간에 매우 큰 성장을 이루어내는 것이 가능!!
l LinkedIn의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 데이터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와 관련된 2가지 사실을 발견
n 사용자는 메일함을 열면 메일함 서너 번째에 있는 이메일의 오픈율이 높음
n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시간대를 파악
- 이 시간대보다 30분 먼저 이메일이 발송되도록 이메일 마케팅을 자동화
- 위 같은 시도를 통해 이메일 마케팅분야의 강자로 급격히 성장
- 데이터 분석을 위한 충분한 자체 인프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