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디지털마케팅

07-디지털 마케팅 사례연구 (Ⅰ)

수코일지 2024. 6. 20. 16:36

제7주차

: 디지털 마케팅 사례연구

 

l  오바마 대선 캠페인

-       정치광고를 넘어 현대적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사례

-       카리스마 있는 정치인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강력한 메시지를 소구

-       대선 캠페인 최초로 온라인마케팅에 주력 + 광고, PR, 기금마련, 조직화를 이루어 낸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

-       이메일 마케팅을 전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3 5000개의 커뮤니티를 형성

-       페이스북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       위대한 고행 ; 유튜브 캠페인 

 

l  이메일 마케팅

-       개인화된 랜딘페이지 구축

-       질문에 직접 답하며, 자신의 링크와 ㅇ녀결. 개인적 이슈 관련 랜딩페이지 노출. ‘가입 란으로 시선을 향해, 전환을 유도

-       클릭하도록 만드는 이메일의 제목

-       이메일의 제목이 오픈율에 큰 영향

-       참여를 유도하는 양식을 제공. 보다 많은 이메일 리드 확보 가능

-       신속하고 스마트한 사후조치. 신규가입후 즉시 팔로우/감사 페이지 발송.

 

l  콘텐츠 마케팅

-       페이스북 활용, 트위터 활용

 

l  좋은 마케팅이란

-       좋은 제품에서 출발하고

-       시장과 소비자의 흐름을 놓치면 도태

-       과학적, 논리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확인

-       데이터를 보고 Insight를 얻음

-       가설과 테스트, 실패를 토대로 어떤 전략을 수행할지 결정

 

l  Growth Hacking이란?

-       정보(데이터 분석)를 활용하여, 의미있는 유저나 트래픽, 매출 등을 일으키는 행위

-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 요소를 더한 새로운 마케팅 사고방식

-       전통적 마케팅 방법보다 검증. 추적. 확장이 가능한 방법을 활용해서 매우 적은 예산으로 높은 성장을 추구하는 사업전략

 

l  Jet Blue CAR_MAGEDDON Campaign (항공사)

-       Campaign을 진행하므로써 2시간만에 600석이 매진 

-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리라는 것을 예측하고, 적절한 정보 설계를 진행

-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고객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기 시작

-       JetBlue Cost : 연료비와 승무원 인건비

-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는 아주 작은 기회로 단기간에 매우 큰 성장을 이루어내는 것이 가능!!

 

l  LinkedIn의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       데이터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와 관련된 2가지 사실을 발견

n  사용자는 메일함을 열면 메일함 서너 번째에 있는 이메일의 오픈율이 높음

n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시간대를 파악

-       이 시간대보다 30분 먼저 이메일이 발송되도록 이메일 마케팅을 자동화

-       위 같은 시도를 통해 이메일 마케팅분야의 강자로 급격히 성장

-       데이터 분석을 위한 충분한 자체 인프라 구축